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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테마주 정리

리오프닝 관련주 특집 - 6. 화장품

by 김덴트 2022.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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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ackger.tistory.com/148

 

리오프닝 관련주 특집 - 5. 의류 소재 및 신발, 잡화

https://mackger.tistory.com/147 리오프닝 관련주 특집 - 4. 의류 브랜드 및 OEM/ODM https://mackger.tistory.com/146 리오프닝 관련주 특집 - 3. 관광, 카지노 https://mackger.tistory.com/144 리오프닝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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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두 포스팅에서는 의류 및 의류소재, 신발 관련주에 대해서 소개를 하였다. 생각보다 종목이 많았는데 화장품도 비슷하다. 

 

만약 이글을 읽는 분들이 화장품 섹터를 투자포인트로 생각한다면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두가지이다.

 

  1. 한국콜마와 아모레퍼시픽, 코스맥스의 주가와 실적, 수급
  2. 한중관계에 대한 이슈 (한한령 해제 등)

이유는 간단하다. 화장품 섹터에서 시총이 큰 종목이기 때문이다. 해당 섹터에 시총이 큰 종목의 경우 주도주의 역할을 하거나 개별 산업 지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말 확실하게 업황의 개선이 기대되거나, 센티멘트가 악화된 산업군의 경우 실적 개선으로 결과물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일시적인지 아닌지를 살펴보는 시장의 눈치 싸움이 시작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는 이러한 부분에서 모든 상황이 화장품 섹터에 대한 호재로 작용하고 결정적으로 외인 기관 투자자들의 수급도 연속성을 띈다면 그때 추격매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과저 화장품 섹터의 큰 상승이 나올때는 중국 매출이 가장 큰 역할을 하였다. K-뷰티에 대해 연일 보도가 나가고 실적도 우수했기 때문인데, 현재는 코로나로 인한 외출 자제 + 마스크를 쓰기 때문에 화장품 수요가 감소한 점도 영향이 있겠으나 결정적으로 중국의 한한령이 센티멘트를 악화시킨 주요 이슈가 되었는데 현재까지 중국은 한한형 해제에 대한 어떤 스탠스도 취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매출에서 탈중국화를 성공하거나(아메리카 대륙이나 동남아시아 유럽의 매출이 중국의 그것을 상회하는 경우), 기대감만 가득했던 한한령 해제가 실현이 되는 경우가 매수적기로 보여진다.

 

만약 개별종목에 대해 크게 고민하고 싶지 않거나 여기에 시간을 들이고 싶지 않지만, 리오프닝에 대한 수혜로 수익을 내고 싶다면 화장품 ETF도 나쁜 선택이 아니다.

 

https://www.tigeretf.com/ko/product/search/detail/index.do?ksdFund=KR7228790002 

 

미래에셋 TIGER ETF

미래에셋 TIGER ETF 공식홈페이지, 시장대표지수 및 다양한 섹터, 테마 등 국내에서 글로벌까지 ETF투자솔루션 제공

www.tigeretf.com

화장품 etf 구성

이걸 보게 되면 왜 본인이 1번 항목을 적었는지 어느정도 이해가 될 것이다. 해당 ETF는 화장품 섹터 종목을 추종하기 때문에 이것으로 대표주들의 주가 흐름도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화장품도 결국 마스크를 벗게 되거나 리오프닝 시기가 되면 자연스레 미용에 대한 수요는 상대적으로 커질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는 바꿔 얘기하면 미용에 연관된 종목이나 섹터는 이 수혜를 오롯이 받을 수 있다는 투자 아이디어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주가는 영원한 것이 없다는 것은 최근 철강주들이 증명해주었고 또 영원히 오를 것 같았던 메타버스와 가상화폐도 바닥에 쩔어있는 상태이다. 화장품도 분명 다시 시세가 나오는 구간이 있을 것이고 누구나 상승에 대한 확신을 할 수 있는 재료도 리오프닝 인 것이다.

 

서론이 길었는데 화장품주와 소재주들 일부를 소개해 보겠다.


1.한국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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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ODM 사업과 제약 CMO사업을 영위함.

 

화장품 업계에서 최초로 ODM 방식을 정착시켜 업계 선두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화장품 사업 희망자에게 컨설팅과 제품 생산 플랫폼인 플래닛147 서비스도 하는 기업.


2.아모레퍼시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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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제조 맟 판매, 생활용품과 식품 제조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화장품부문의 시장점유율 약 18.2%를 차지하는 화장품 대표주.

 

설화수, 이니스프리, 에뛰드, 헤라, 라네즈, 아이오페. 미장센, 메디안, 오설록 등이 대표 브랜드이다.

 

22년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데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3.코스맥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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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M 전문 기업으로 ODM매출 기준 전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국내외 600여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

 

21년 4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도 나왔고 특히 중국에서 여전한 실적을 보여주었으나 미국 시장에서는 부진을 겪고 있다고 판단되며 자회사인 코스맥스이스트 상장 이슈가 마이너스 요소가 되는 것이 다소 흠이다.


4.LG생활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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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2001년 상장된 기업으로 화장품과 생활용품, 음료(코카콜라)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후, 오휘, 빌리프 등과 같은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개인투자자들 입장에는 코카콜라 가격에 대한 원성을 자주 듣기도 하는 기업.


5.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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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버드, 더마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로 구분된다.

 

내수와 수출의 비중을 54%, 46%로 안정적.


6.잇츠한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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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 합병으로 생산과 연구개발,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화장품 기업인 잇츠한불을 출범.

 

한불화장품은 1989년에 설립되었으며 주력브랜드는 잇츠스킨, 코스메슈티컬이 있으며 타겟 연령층은 20~40대.


7.토니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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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창업한 1세대 원조 로드샵 브랜드인 토니모리, 5년간 실적악화에 시달리고 있으나 펫푸드 진출과 로드샵 중심에서 온라인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는 중.


8.코리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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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설립되어 1999년 코스닥에 상장된 화장품 전문업체, 라비다, 자인, 녹두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레니끄라는 피부관리샵을 가맹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식품도 판매하고 있다.


9.리더스코스메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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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병원을 운영 중인 리더스 피부과의 임상 경험 및 노하우를 토대로 설립된 코스메슈티컬 전문기업. 다이소에서 자주 보이는 브랜드로 아쉽지만 4년 연속 적자로 관리종목 우려로 주가도 하락세인 기업.


10.잉글우드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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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뉴저지에 설립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전문 OEM/ODM 기업. 

 

실적이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매출액과 시총을 고려한다면 저평가로 볼 수 있는 종목.


11.펌텍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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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기반의 플라스틱 용기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으로 설립되어 주로 화장품 용기를 판매하고 있음.

 

지난해 영업익은 전년대비 4.7& 감소했으나 코로나 시국인점을 고려하면 선방한 수치. 


12.현대바이오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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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의 원료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다음 포스팅에서는 미용과 연관성이 있고 해외 매출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에스테틱 의료기기를 소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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