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업이야기

하이비젼시스템, 퓨런티어

by 김덴트 2022. 2. 19.
300x250
 

하이비젼시스템. 카메라 모듈 테스터로 유명한 업체이나 회고할 겸 적어봄

 

하이비젼시스템 사업 개요



스마트폰 및 타블렛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 테스터로 일찍이 메타버스 관련주에 포함이 되면서 수급이 붙던 종목.

 

예전에 찾아봤던 기억이 있어 코덱스 및 타이거 메타버스 etf를 다시 봤는데 지금은 빠져 있고 그 자리를 서울옥션이나 옵트론텍이 포함 되어 있음.

 

예전 수급글에서도 언급했었지만 카메라 모듈은 범용성이 너무나 폭넓고 그 기술이 접목되는 산업의 전망도 성장성도 뚜렷하기 때문에 하이비젼시스템의 기술력은 꼭 메타버스가 아니어도 수요는 분명함.

 

자율주행에서는 이미지 센싱 및 시각정보를 토대로 장애물 인식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카메라고

 

메타버스 기기에는 당연히 카메라가 들어가고 

 

로봇도 자율주행과 궤를 같이 하기 때문에 동일.

 

좀 더 파고 들어가 보면 자율주행에서 자동차만 똑똑해지는 것이 아니라 도시도 이런 흐름에 맞춰 자율주행 차량과 실시간으로 통신하면서 정보를 주고 받아야 하기 때문에 스마트 시티에도 적용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함.

 

혹은,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팜 등 인간이 관리하기 힘든 영역도 이런 카메라 모듈의 발전으로 커버 가능한 영역이라고 봄

 

(스마트 팩토리 공정내 불량 체크, 실시간으로 사고 상황에 대한 정보 취득 밎 보고 등)

 

하이비젼시스템 재무재표



4분기 실적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보이며 작년에 일회성 비용으로 영억이익이 낮아진 점을 감안하면 컨센에 부합하는 실적이 나올 것으로 보임

 

tof 모듈 장비와 신규 센서시프트 웨이퍼 검사 장비의 성장도 기대되는 부분이며 카메라 검사장비 뿐만 아니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로 확대 된다면 성장성에 대한 걱정은 덜어도 되지 않을까 예상함.

 

하이비젼시스템 당기순이익



퓨런티어는?

 

차량용 전장 카메라 제조공정에 필요한 부품과 검사장비 개발 생산을 맡고 있으며 하이비젼시스템의 종속회사이다.

 

 

삼성전기 앱티브 등 주요 업체에 차량용 카메라와 스마트폰 카메라 제조용 공정 장비를 납품하고 있다.

 

 

2018년 누적 매출액 144억원 영업이익 3억 9300만원을 거둔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 161억원 영억이익 7억 4300만원을 올리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플러스 요소이다.

 

 

7일부터 이틀간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했는데 오늘 공개된다고 한다. 기대됨.

 

  1. 자동차 부품 관련 업체들의 ipo 흥행(이지트로닉스, 오토앤)
  2. 공모 규모가 작아 기관 투자자의 부담이 적음 - 182 ~219억 
  3. 국내증시는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개인 투자자들의 청약 관심이 높아짐
 
다만 퓨런티어의 경우 모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의 매출비중이 높았던 점이 흥행의 변수로 꼽히고 있으나
 
퓨런티어에서는 신규 거래처 확보와 장비 부품사업 확대 등으로 의존도를 낮추고 있음을 분명히 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올해 이후 하이비젼시스템과의 거래 비중을 20%로 줄인다고 한다.
 
 
알아두어야 할 용어와 퓨런티어의 주력 사업
 
 
액티브 얼라인 - 카메라의 화상 품질을 극대화하는 기술로 첨단 광학 및 부품을 제조할 때 성능과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카메라 모듈 공정의 핵심이라고 불리우며 렌즈의 초점이 정확하게 이미지 센서에 맞추는 정교함이 중요하다.
 
 
인트린직 캘리브레이션 - 카메라의 광학 특성 값을 0.12% 편차로 보정하는 기술력
 
 
듀얼 얼라인 - 개별 카메라 간 인식된 이미지의 편차를 조정
 
 
이중 퓨런티어는 액티브 얼라인이 주력. 언급된 것들을 다하고는 있음.
 
 
퓨런티어가 제시한 비젼
 
  1.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완성차 oem 및 전장 카메라 제조사와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
  2. 그 선결 과제로 아시아시장에서 중국과 대만에 대리점 계약을 완료
  3. 향후 유럽과 미국 시장을 타겟으로 영업고문을 위촉, 법인 설립을 위해 지역거점 확보
 
퓨런티어 ipo의 흥행이 확실시 되면 그 영향이 하이비젼시스템으로 옳겨가는 것은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하다.
 






하이비젼시스템 공시

지난달 6일에는 하이비젼시스템의 유상증자 공시가 떳는데 퓨런티어 상장을 위한 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실시 하였기 때문에 악재는 아니라고 본다. 
 
어쨋든 퓨런티어와 하이비젼시스템은 같은 섹터에 묶여 있으니 하이비젼시스템과 퓨런티어 양쪽 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

 

300x250

댓글


// STEP 1. NA 스크립트인 wcslog.js 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