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팁과 노하우

위험한 종목을 피해서 매매하는 방법

by 김덴트 2021. 2. 20.
300x250

주식 투자/매매를 하면서 가장 고통스러운 순간은 내가 보유한 종목이 상장폐지가 되거나 거래정지가 되서 돈이 묶이는 순간일 것이다. 많은 종목들을 매매하다 보면 고수들도 피해 갈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한데 오늘은 이렇게 위험한 종목들을 가급적 최대한 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한다.


1,DART의 공시를 살펴볼 것

 

이중에도 특히 중요한 것은 감사인의 의견거절이나 부적정 의견,한정 의견으로 표명했을 경우 상장폐지의 조건에도 충족이 되기 때문에 기업에 대해서 꼼꼼히 분석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공시에서 감사 의견을 보아야 한다.


2.매출액을 살펴볼 것.

 

매출액이 30억원 미만의 연간 매출을 기록한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며 2년 연속 30억 미만의 매출액이 지속될 경우 코스닥 시장에서 퇴출된다.


3.관리종목의 매매를 가급적 피할 것.

 

앞서 언급한 조건을 충족한 기업은 거래소에서 관리종목으로 등록하여 별도로 관리하는데 hts에서 [관]이라는 기호표가 붙게 된다. 관리종목에 지정되고도 부채의 자본 잠식률이 개선이 안되고 매출도 계속 적자거나 상장폐지의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상장 폐지로 이어져 정리매매로 이어지게 된다.


4.자본 잠식률 50% 확인

 

감사보고서에 보면 자본잠식률이 나오는데 50%이상이면 관리종목으로 등록이 되고, 이것이 2년 연속 이어지면 상장폐지로 이어진다. 50%가 아니라고 무조건 안심해야 된다는 것이 아니라 50%에 가까운 자본잠식률을 보이고 있다면 매매에 신중해져야 한다.


5.적자가 얼마나 지속되고 있는가 확인

 

코스피에서는 해당되지 않고 코스닥에서 해당되는 요건인데 영업이익 적자가 4년이 지속되면 관리종목으로 등록이 되며 5년 연속 적자가 이어지면 상장 폐지 요건을 충족한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6.대표이사나 임원의 횡령/배임 이력이 있는지 확인

 

대표이사가 횡령을 하거나 배임을 한 경우 의무적으로 공시를 하게 되어 있다. 이렇게 횡령이나 배임을 한 이력이 있는지 확인 하는 것도 좋다. 


7.전환사채 발행을 남발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매할때는 신중 할 것.

 

전환사채나 제3자 유상증자의 경우 긍정적인 측면으로 봤을때는 사세 확장이나 시설 확충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하는 경우도 있으나 단순히 기업이 어려워 지고 자금이 부족하여 전환사채 발행을 남발하는 기업도 상당히 많다.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대규모로 물량이 나와서 주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니 이런 성향을 가진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막연하게 매수를 하는 것은 금해야 한다. 


8.동전주의 매매를 하지 않을 것

 

1천원 미만의 종목들은 일명 '동전주'라고 하는데 이러한 종목들이 싼 이유는 그 이유가 있는 것이다. 적은 금액으로도 변동성이 예측 범위를 넘어 설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동전주들의 매매는 굳이 하겠다면 본인의 멘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만 거래를 하는 것이 그나마 나은 방법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겠지만....


9.차트가 우하향 중인 종목의 매매를 하지 말 것.

 

저점을 예측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이라면 어느정도 가격 조정이 와도 그것을 눌림목이 되어 다시 반등하는 경우가 자주 나오지만 업황이 좋지 않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도태되는 기업들은 자연스레 주가도 계속 내려갈 것이다. 우하향하는 종목들의 가장 큰 위험요소는 저점이 어디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큰 흐름속에 잠깐 반등이 나오겠지만 그런 것들은 장기적인 추세를 놓고 보았을때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 하락 추세가 끝나고 바닥을 다지는 구간에서 매수하여 반등을 기다리거나, 반등이 나오는 것을 침착하게 확인 한 후 매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10.한국거래소의 상장 공시시스템을 활용 할 것.

 

kind.krx.co.kr/main.do?method=loadInitPage&scrnmode=1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 (2)

본 사 : (우) 48400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40(문현동) TEL : 051-662-2000 사업자등록번호 : 602-81-35420 서 울 : (우) 07329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6(여의도동) TEL : 1577-0088, 02-3774-9000 / 통신판

kind.krx.co.kr

시장조치 탭에 보면 불성실공시,매매거래정지,관리종목,투자주의환기종목등의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위에 나열한 요소들을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이쪽 공시를 보면서 투자를 하면 되겠다.

300x250

댓글


// STEP 1. NA 스크립트인 wcslog.js 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