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043667&inflow=N
증권사의 리포트나 신문의 경제란을 보다보면 패시브 자금이라는 용어가 가끔 튀어나온다. 경제 용어라는 것이 생소하지만 이해하면 자본의 흐름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도와주는 중요한 기초 공부이기 때문에 늘 꾸준하게 용어 공부를 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패시브 자금과 반대되는 개념인 액티브 자금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알아보려 한다.
액티브 자금
능동적이면서 적극적인 투자로 개별 종목이나 테마, 타이밍을 고려하여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하는 자금을 말한다.
적극적인 투자 방식이라는 점에서 어느 정도 유추 할 수 있겠지만 액티브 자금이 투입 되는 이유는 시장의 수익률을 초과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패시브 펀드에 들어가는 자금에 비해 매매가 잦다.
패시브 자금
시장의 흐름에 따라가는 주요 지수들을 추종하며 장기적으로 운용되는 자금으로, 인덱스 펀드가 대표적인 예이다.
KOSPI, MSCI, S&P500의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인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개별 종목을 투자하는 것보다 크지 않으며 장기적인 관점으로 추세적인 매매패턴을 보여준다. 특정 기업들이 편출되는 과정에서 시장에 예측하기 힘든 변동성을 주는 경우도 있다. 이떤 지수에 특정 기업이 편입된다는 뉴스가 나오면 해당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보이기 때문에 패시브 자금의 흐름을 잘 살펴봐야 한다.
도움이 되셨다면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도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