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의 치료 방법

by 김덴트 2024. 5. 20.
300x250

진료 이미지

하지정맥류, 어떻게 치료할까?

 

압박 스타킹 착용(Compression Stockings)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면 정맥 내 혈액 순환을 돕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압박 스타킹으로 시작할 수 있다. 보존적 요법의 대표적인 방식 중 하나이며, 보통은 압박 스타킹 착용과 함께 약물 치료도 병행한다. (센시아)

약물 경화 요법(Sclerotherapy) 정맥 내부에 약물을 주입하여 정맥을 경화시키는 방법이다. 증상 완화와 함께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나, 혈관 확장이 과도하게 일어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정맥 내 레이저 요법(Endovenous Laser Therapy, EVLT) 레이저를 이용하여 정맥을 태워 막는 방법으로, 최소 침습적이며 회복 기간이 짧다. 뿌리 정맥에 주로 시도하는 방법이며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이 환자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보험 적용이 가능하니 최대한 보험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수술 요법 정맥을 제거하거나 결찰하는 수술적 치료 방법이다.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지만 수술 후 회복 기간이 필요하다. 울퉁불퉁한 혈관을 제거하는데 쓰인다.

베나실/클라리베인 생체접착물질로 역류하는 혈관을 차단하여 치료하는 방식으로 최근에 개발된 치료 방식이다. 3세대 치료법으로 불리며 기존의 혈관경화요법에 쓰이던 약물을 사용하는데 기존의 혈관경화요법이 확장이 심해진 혈관에 작용이 어렵다는 점을 극복한 방식으로 회복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알레르기 반응으로 다리가 가렵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목욕도 시술 후 2~3주는 피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정맥류가 걱정이 된다면 제일 먼저 해야하는 것은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다. 병원에 갈지 말지 걱정하는 수준이라면 아마 삶의 질이 저하된 시기도 상당해졌을텐데, 비용을 들여서 할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번외) 약물로만 하지정맥류 치료가 가능한가?

정맥순환장애 개선제로 센시아가 유명한데 이미 확장된 혈관을 축소시켜주는 역할은 전혀 하지 못한다.

혈액의 응고를 막거나 정맥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는데서 발생하는 염증 질환을 막아주면서 통증이나 부종을 줄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불편함을 조금 줄여주는 정도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300x250

댓글


// STEP 1. NA 스크립트인 wcslog.js 호출